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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조선] 기대감이 반영되는 주가 상승
● 11/10 산업재 전반의 주가 상승
- 전일 산업재 전반의 주가 상승. 조선 +6.3%, 기계 +4.7%, 건설 +2.9%, 이외 해운 +17.5%
- 조선은 현대미포조선 +13.1%, 한국조선해양 +8.7%, 삼성중공업 +8.3%, 대우조선해양 +5.5%, 기자재 업체 중 세진중공업 +13.6%, 동성화인텍 +10.8% 상승
- 기계는 현대일렉트릭 +15.9%, 씨에스윈드 +15.5%, 효성중공업 +6.7%, 두산중공업 +6.5%등 신재생 관련주 상승
- 건설은 대우건설 +5.1%, GS건설 +5.0%, 대림산업 +3.3%, 현대건설 +2.2%, 삼성엔지니어링 +1.8% 상승
- 이외 해운에서 대한해운 상한가, 팬오션 +21.1%, HMM +16.1%, KSS해운 +6.1% 상승
● 해운시황 온기가 조선까지 퍼진다
- 현대미포조선은 화학 시황 호조의 영향으로 P/C선 수요 증가 기대, 한국조선해양은 1) 전일 VLCC 2척 수주 공시, 2) 과거 컨테이너선의 높은 경험치가 주가에 반영
-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 지표는 1664pt(+8.8% wow), 2009년 10월 집계 이후 최고치
- 당사 해운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임 상승은 공급 축소(계선 증가), 물동량 증가 영향. 2021년도 컨테이너 수급은 3% 공급부족으로 운임 강세 지속 전망. 2010년과 달라진 점은 1)Top3 Carrier의 Alliance 가입, 2)2010년 치킨게임 주도하던 Top-Tier들의 Orderbook 부재, 3)수주잔고는 2010년의 51.2%에 불과, 4)Player 감소
- 1) 아직 컨테이너선 발주는 제한적이라 선가는 1.3만TEU YTD가 -8.3%로 지지부진. 2) 탱커선, 벌크선 등 선종 전반의 발주 감소 상황, 3) 컨테이너선은 국내 조선소가 독점하는 LNG선과 달리 중국과 경쟁해야 하는 선종이라는 점에서 조선주 입장에서는 컨테이너 운임 상승을 조선주 모멘텀으로 인식하지 않던 상황
- 그러나 1.2만TEU 이상의 선복량(Fleet)은 433대이며 2010년 이전 발주된 선박은 10% 수준. 수주잔고는 68척이며 Top-Tier인 Maersk, MSC의 수주잔고가 없는 상황. 2021년 컨테이너선 발주가 몰리면 선가 상승, 2025년 IMO 추가 환경규제 대응으로 중국 대비 경쟁 우위에 설 수 있을 것
- 2021년 카타르 LNG선 계약으로 2020년 낮은 기저 대비 큰 폭의 수주 개선 가능할 것
종목명 |
현재가 |
등락 |
등락률(%) |
대림산업 |
82,900 |
▲ 1,400 |
+1.72% |
현대건설 |
33,000 |
▲ 1,250 |
+3.94% |
대한해운 |
2,300 |
▲ 185 |
+8.75% |
GS건설 |
29,900 |
▲ 350 |
+1.18% |
한국조선해양 |
93,200 |
▲ 3,100 |
+3.44% |
삼성중공업 |
5,860 |
▲ 260 |
+4.64% |
현대미포조선 |
35,550 |
▲ 1,000 |
+2.89% |
HMM |
12,250 |
▲ 350 |
+2.94% |
삼성엔지니어링 |
12,100 |
▲ 650 |
+5.68% |
팬오션 |
4,200 |
▼ 20 |
-0.47% |
동성화인텍 |
10,850 |
▼ 50 |
-0.46% |
두산중공업 |
15,550 |
▼ 100 |
-0.64% |
대우조선해양 |
24,200 |
▲ 350 |
+1.47% |
KSS해운 |
10,200 |
▼ 50 |
-0.49% |
대우건설 |
3,465 |
▲ 175 |
+5.32% |
세진중공업 |
7,840 |
▼ 100 |
-1.26% |
씨에스윈드 |
128,500 |
▼ 2,000 |
-1.53% |
현대일렉트릭 |
16,750 |
▼ 350 |
-2.05% |
효성중공업 |
64,800 |
▼ 800 |
-1.22%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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